MUSINSA

추천 검색어
추천 브랜드
추천 카테고리
용도 카테고리
추천 상품닫기
리포트 | [무신사 매거진]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7 목록으로 이동
다를수록 매력적인 협업, 시너지 컬렉션!

프리즘웍스와 험멜, 달라도 너무 다른 두 브랜드의 환상적인 조합.


에디터: 홍정은 | 포토그래퍼 : 김광래 | 디자이너 : 김유진 | 자료 제공 : 프리즘웍스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컬래버레이션의 시대’라 할 만큼 협업 프로젝트가 넘친다. 일주일 사이에도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컬래버레이션의 홍수 속에서 이제는 웬만한 협업 컬렉션 소식에는 눈도 가지 않을 정도. 하지만 최근 귀를 의심할만한 두 브랜드의 협업 소식이 있었다. 바로 빈티지 캐주얼 브랜드 프리즘웍스(FRIZMWORKS)와 정통 스포츠 브랜드 험멜(HUMMEL)의 만남! 달라도 너무 다른 두 브랜드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시너지(Synergy)’ 컬렉션을 발매했다는 소식에 머릿속에 물음표가 수없이 떠올랐다. 그래서 프리즘웍스와 험멜코리아에 직접 물어본 그들의 첫번째 컬래버레이션 컬렉션 이야기.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프리즘웍스 안종혁 대표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험멜코리아 마케팅팀 변희영


무신사 두 분 모두 반갑다. 간단한 자기 소개와 브랜드 소개, 짧게 부탁한다.


안종혁 프리즘웍스 대표이자 디자이너 안종혁이다. 프리즘웍스는 2010년 론칭한 캐주얼 브랜드이고 우리의 일관된 취향으로 계속 옷을 만들어오고 있다.


무신사 전부인가? 정말 짧다(웃음). 험멜도 소개 부탁 드린다.


변희영 험멜코리아 마케팅 팀에서 상품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험멜은 1923년 시작한 정통 스포츠웨어 브랜드이고, 팀 스포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웨어를 다뤄왔다. 이 정도면 되나?(웃음)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무신사 정말 의외였다. 험멜과 프리즘웍스라니? 험멜코리아에서 먼저 제안했다고 들었는데, 왜 프리즘웍스였나?


변희영 우선 지극히 사적인 감정이 투영된(웃음) 프로젝트였다. 워낙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이다보니 선정하게 된 것도 있었고. 처음에 험멜에서 협업을 진행하려고 했을 때만해도 우리 로고가 잘 살 수 있는 로고 플레이 쪽으로 생각을 했다. 그런데 다른 브랜드들이 모두 그렇게 해왔으니 우리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로고나 브랜드 네임보다 상품이나 디테일이 강한 브랜드를 찾았고, 두 브랜드의 개성이 잘 살 수 있는 방식으로 방향을 틀었다.


무신사 프리즘웍스 입장에서는 제안을 받고 어땠을지 궁금한데?


안종혁 솔직히 처음에 당황했다. ‘아니, 왜 우리를?(웃음)’ 사실 소규모 로컬 브랜드가 대기업이나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하면 어려운 점이 많다고 들어서 걱정도 했다. 그런데 험멜에서 우리를 전적으로 믿어주기도 했고, 내가 처음에 ‘응?’ 했던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도 신기하게 각인되기는 하겠다는 생각에 진행을 결정했다.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무신사 프로젝트 진행 과정은 어땠나? 말한 것처럼 로컬 브랜드가 큰 기업과 일하는 것은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안종혁 힘들지 않았다. 인터뷰용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다. 험멜에서 전적으로 우리를 믿고 맡겨주어서 디자인 과정에서 전혀 이견 없이 편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무신사 정말인가? 험멜의 생각은 다를 수도 있지 않나?!


변희영 그렇지 않다(웃음). 애매하게 각자 브랜드를 부각시키려고 하면 아무 것도 안 될 것 같아서 기존 우리 제품과 확실히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안 대표에게 일임했다.



무신사 그럼 좀 훈훈하게 가볼까? 진행하면서 서로 배운 점은 없나?


안종혁 프리즘웍스를 9년 정도 해왔는데 처음으로 PPT를 만들어봤다, 하하. 우리는 지금까지 디테일한 시스템 없이 협의하면서 일해왔는데 큰 회사랑 일하니까 프레젠테이션도 해야 하고, 거쳐야할 단계들이 있더라.


변희영 거꾸로 험멜은 고객층 다운 에이징을 계속 목표로 생각하고 있었던 터라 20~30대가 주 고객인 프리즘웍스의 감성으로 리프레시 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기존에도 그런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되었는데 본격적으로 상품 생산까지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요한 첫 걸음인 셈?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무신사 그래서 결과물은 어떤가? 자랑 좀 해달라.


안종혁 우선 협업 컬렉션 테마가 ‘시너지(Synergy)’다. 전혀 다른 색깔의 두 브랜드가 만나 1+1 이상의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좀 광범위한 주제를 잡았다. 두 브랜드의 상징적인 개성을 뽑아보니 막상 별로 부딪치지 않더라. 아이템은 우선 험멜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품목을 기반으로 선택했다. 스웨트셔츠, 후디, 윈드브레이커 재킷, 그리고 셋업 풀오버와 트레이닝 수트 상의와 하의 각 1종이다. 컬러나 디자인의 느낌은 프리즘웍스의 색을 많이 따랐고, 스포츠 기능성 부분에서 중요한 자재 디테일, 기능적 디자인 디테일은 험멜의 제품을 연결했다. 컬러나 소재는 험멜의 메인 컬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 프리즘웍스다운 톤으로 조금 절충했다.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무신사 이번 컬렉션이 정통 스포츠 웨어는 아니어도 트랙 수트나 트레이닝은 프리즘웍스가 기존에 선보인 아이템과는 다른 것들이 있는데 어렵지는 않았나?


안종혁 워낙 새로워서 재미있었다. 재미있을 것 같아서 작업도 다 직접했다. 우리 프리즘웍스에서는 평소 할 일이 없는 자수 로고도 해보고 (웃음). 협업 컬렉션을 위한 로고 디자인도 했다.


무신사 가장 야심작을 하나 고른다면?


변희영 아마 ‘시너지 윈드브레이커 재킷’이 아닐까?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안종혁 윈드브레이커 재킷은 군복을 베이스로 만들었다. 기존에도 프리즘웍스는 밀리터리를 기반으로 많이 디자인을 하는데, 거기에 로고와 같은 험멜의 요소를 추가한 것. 아무래도 스포츠 웨어는 어쩔 수 없이 기능적으로 중요한 것들이 있다. 단추나 지퍼, 스토퍼만 해도 운동을 직접 하는 사람들만 아는 편리함이 있는데, 작은 디테일이 그런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부자재는 험멜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제작했다.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무신사 실제로 운동을 하는 기존 험멜 고객들 입장에서 보면 이 상품은 어떨까?


변희영 글쎄, 아까 말했던 것처럼 디자인은 프리즘웍스에 전적으로 맡겼다. 우리도 디자인 팀이 있지만 기존 상품의 연장선에서 나올 것 같은 마음에 처음부터 아예 그런 가능성을 차단했다(웃음). 결과물을 보면 알겠지만 충분히 스포티하다. 평소에 입기에도 패셔너블하고. 기존 고객 입장에서도 웨어러블하고, 20~30대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키기에도 충분히 '멋진 스포츠웨어'라고 생각한다.


완전히 새로운 조합의 시너지!

무신사 소비자 입장에서 신선한 조합의 협업인 만큼 두 브랜드에게 모두 새로운 도전이었던 것 같다. 이번 협업 프로젝트를 계기로 앞으로 어떤 도전이 또 있을까?


변희영 우선 이번 협업을 계기로 험멜은 앞으로 고객층 연령을 낮추기 위한 시도를 계속할 예정이다. 스포츠웨어로서의 기능성이야 이미 검증된 부분이고, 패셔너블한 요소를 더해 20~30대 고객층에 어필할 만한 상품을 개발할 생각. 이번 컬렉션의 결과가 좋으면 프리즘웍스와도 또 만날 수 있겠지?


안종혁 프리즘웍스 입장에서도 새로운 도전은 환영이다. 아무래도 비슷한 스타일, 일관된 오리지널리티와 아이덴티티로 9년 동안 브랜드를 해오다 보니 새로운 작업은 상당히 재미있었다. 내게도 프리즘웍스에게도.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색다른 변화를 시도해볼 생각이다.



관련 링크 :


무신사 스페셜 이슈 <험멜 X 프리즘웍스 ‘시너지’ 컬렉션>

store.musinsa.com/app/specialissue/views/340/0


험멜 X 프리즘웍스 컬래버레이션 신상품전

store.musinsa.com/app/plan/views/5456


프리즘웍스 무신사 스토어

store.musinsa.com/frizmworks


험멜 무신사 스토어

store.musinsa.com/hummel

패션 웹진이자 셀렉트숍인 무신사는 스트릿, 어반, 스포츠, 디자이너 브랜드의 다양한 정보 및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ww.musinsa.com
Event 이벤트
216건 기사 선택된 옵션 [ 브랜드 : 프리즘웍스 X ]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