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NSA

추천 검색어
추천 브랜드
추천 카테고리
용도 카테고리
추천 상품닫기
인터뷰 | [무신사 매거진]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11 목록으로 이동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뛰어난 퀄리티의 제품 덕에 대기업의 투자와 해외의 인정이 따라 온다.


에디터 : 전해인 | 포토그래퍼 : 김한진 | 디자이너 : 강신혜


유행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사람들이 유행에 열광하면서도 원조, 오리지널, 헤리티지를 계속해서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치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을 심플하게 ‘가방 장수’라고 소개한 로우로우(RAWROW) 이의현 대표는 트렌드, 유행, 변화라는 단어 보다 정서, 공감, 문화를 더 많이 언급한다. 그리고 그는 덜어내는 것과 본질에 대해서도 거듭 이야기한다. 로우로우의 신념과 철학이 명확하게 드러난다. 로우로우는 필요한 건 딱 필요한 만큼만 만든다.



필요한 만큼만 담는 게 디자인이다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무신사와 로우로우가 함께한 지 벌써 햇수로 8년이다.


이의현 가방 장수 이의현이라고 한다. 무신사는 로우로우를 시작하면서 처음 입점한 플랫폼으로 인연이 깊다.



무신사 심플한 자기소개다. 본인을 ‘장수’라고 서슴지 않고 표현하는데 주위에선 ‘장인’이라 칭하기도 하더라. 제품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이의현 누가 ‘디자인은 빼는 거야. 더하는 건 아무나 할 수 있어’라고 한 말이 인생을 통틀어 바꿔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도, 덜도 말고 필요한 만큼 담아내려고 했으며 본질에 더욱 집중하게 됐다. 게다가 패션에 있어서 우리만의 장르가 없는 것에 대해 갈증을 느끼고 있을 때였다.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시작이 가방인 특별한 이유가 있나? 


이의현 가방은 패션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도구로써 역할이 크다고 느껴 시작했다. ‘가방을 왜 들지?’라는 질문에서 출발해 로우로우는 모양새보다 쓰임새에 핵심을 두고 있다. 안경도 마찬가지다. 안경을 쓰는 이유부터 따져 본다. 10시간 이상 내 얼굴을 짓누르고 있는 것이니 당연히 가벼워야 한다는 부분부터 먼저 고민했다.      



창업하는 기분으로 새 아이템을 출시한다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가방으로 시작했지만 안경과 스니커즈 그리고 최근에는 캐리어까지 선보이고 있다. 카테고리가 갈수록 다양해진다.


이의현 새 아이템을 출시할 때마다 새롭게 창업하는 기분이다. 소재부터 물성까지 모두 달라 연구하는 데 쉽지 않다. 하지만 사용자가 납득할 수 있는 진실한 디자인은 변함없다. 직접 메고, 쓰고, 끌고 다니며 탐구하고 학습한다. 철저하게 사용자 입장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본질의 대한 핵심은 바뀌지 않는다. 



로우로우에 단골이 많은 특별한 이유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진심은 통하나 보다. 로우로우는 단골이 많다고? 


이의현 찾아보니 제일 많이 갖고 계신 분이 26개 더라. 거의 컬렉터 수준이다. 그만큼 신뢰가 쌓인 것 아닐까? 살 사람보다 산 사람에게 더 잘해야 한다는 신념이 있는 것도 맞다. 실제로 오래 잘 써준 고객에게 새 상품으로 교환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고객이 잘 사용한다면 만든 사람으로서 보람을 느끼고 동력이 되기 때문이지. 감사한 마음이 크다. 앞으로도 사용한 사람이 믿고 다시 구매할 수 있는 그리고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로우로우이길 바란다.



사용자를 관찰하며 디자인한다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티타늄 아이웨어, 바 핸들 캐리어, 3웨이 백팩 등 참신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영감을 얻나?


이의현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을 한다. 사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가 핵심이다. 실제로 행동을 관찰한다. 캐리어를 열고 짐을 싼 후 가지고 나가서 대중교통을 타고 공항에 도착하는 과정을 쭉 나열해본다. 그 과정 중 제일 크게 불편을 느끼는 부분이 바퀴였고, 또 무게를 손쉽게 재는 것을 원했다. 물건을 걸 수 있는 넓은 핸들도 필요하더라. 나를 비롯해 동료나 주변 사람들을 리서치하며 직접 사용했을 때를 대입한다. 



캐리어 패키지만 있으면 여행이 걱정 없다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R TRUNK’는 정말 참신하다. 무신사에 새롭게 출시한 캐리어 패키지 상품에 대해서도 자랑 좀 해달라.


이의현 기존 모델보다 더 가볍게 만든 보급형 버전이다. 씽씽 달려가는 느낌을 전달하고자 자동차 CMF(Color·Materials·Finish)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했다. 미니 쿠페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거다. 식별하기 쉽도록 바디 중앙과 핸들 가죽, 핸들 캡 등을 스티커로 커스텀 할 수 있어 자신만의 캐리어를 만드는 재미가 있다. 그리고 캐리어 패키지 상품은 35L, 75L 캐리어와 파우치를 한 세트로 구성했으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대기업의 지원을 통해 더욱 성장할 계획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확고한 철학 때문일까? 최근 대기업의 투자를 받았다고 들었다.


이의현 창업 이후 지속된 성장세를 좋게 봐준 것 같다. 유통망 확장과 생산, 물류 인프라 등을 지원받기로 했다. 일부 지분 투자 유치는 처음이라고 하더라. 경영자로서 회사를 이끌어가며 동료들의 동기 부여와 공정한 보상 등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신세계 인터내셔날의 매니지먼트 노하우와 유통 대기업의 전략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선순환이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한다. 해외 진출 역시 더욱 과감하게 도전하고 싶다. 지금 13개 나라에 수출하고 있는데, 브랜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 가방 대 가방으로 겨루는 마음으로 수출하고 있다. 앞으로 더 나아가 애플이 하나의 장르가 된 것처럼 로우로우 역시 독보적인 스타일, 하나의 컬처로 알려지고 인식되고 싶다. 


로우로우 성공의 비결

무신사 뻔한 질문 하나 하겠다. 이의현 대표에게 로우로우란?


이의현 로우로우를 한 글자로 표현하면 생(生)이다. 살아있는, 생기 있는 브랜드다. 



무신사 마지막으로 로우로우, 그리고 이의현 대표의 앞으로 계획이 궁금하다. 


이의현 오늘 일도 어떻게 될지 몰라서…(웃음). 회사의 모토가 일일일생(一日一生)이다. 오늘 하루 잘 살자! 



관련 링크 :


로우로우 무신사 스토어

store.musinsa.com/rawrow

패션 웹진이자 셀렉트숍인 무신사는 스트릿, 어반, 스포츠, 디자이너 브랜드의 다양한 정보 및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ww.musinsa.com
Event 이벤트
4,806건 기사
top 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