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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두를 향하는 ZX FLUX


    에디터 : 장윤수 | 자료제공 :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올해 아디다스 오리지널스(adidas Originals)의 가장 큰 이슈라면 단연 제트엑스플럭스(이하 ZX FLUX)다. 어느 스니커즈도 동위에 놓일 수 없는 각별한 디자인을 가지면서도 여러 취향에 부합할 수 있도록 넓은 선택의 폭을 갖췄다. 빼어난 동시에 친절하다. 분명 많은 사람들을 집중시키기에 충분한 매력요소다. 각별한 스니커즈의 이면에 담긴 이야기, 과거의 유산을 이어가는 동시에 미래를 지향하는, 그리고 가장 분명히 동시대를 담는 스니커즈 ZX FLUX의 이야기를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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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X FLUX는 무척 절묘한 지점에 놓인 스니커즈다. 20년전에 등장했던 스니커즈를 계승하여 역사성을 가지는 동시에 새로운 형태와 지향점을 선보였다는 점에서 다분히 미래지향적이다. 그리고 스니커즈 자체가 가진 열린 가능성은 동시대의 취향을 정교하게 읽으며 부합한다.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가 한 기호 안에 응축되어 있다. 게다가 여러 의미를 가진다는 점은 시대성에 국한되지 않는다. 고착된 디자인을 통해 단방향적으로 관심을 이끌었던 이전의 스니커즈와는 달리 면, 혹은 여백을 넓게 가지며 얼마든지 다양한 디자인이 오를 가능성이 열린 ZX FLUX는 그것을 다루는 개개인을 존중하며 세상 그 얼마든지 다양할 취향에 오롯이 부합한다. 이 정도면 가히 ‘절묘하다’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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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대한 유산

    ZX FLUX의 모태는 1990년대에 등장하여 혁신적인 기술로 큰 반향을 얻었던 런닝 스니커즈 ZX8000이다. 아웃솔을 나누어 발의 앞쪽 부분과 뒤쪽 부분이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끔 만든, 혁신적인 토션(Torsion) 시스템이 적용된 스니커즈였다. 또 당대 어슬레틱 스니커즈에선 찾기 쉽지 않았던 간결하고 미려한 디자인이 담기기도 했다. 기능과 스타일, 혁신과 파격. ZX8000의 특징이자 ZX FLUX가 계승하는 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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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점에 서서 

    위대한 선배 XZ8000이 그랬던 것처럼 ZX FLUX 역시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도전한다. 런닝 스니커즈로써 충실히 기능하는 동시에 당대의 기준점이 될 수 있는 미적 발현을 시도한다. ZX8000의 토션 아웃솔을 계승하는 동시에 발전시켜 런닝 스니커즈란 명제 자체를 충실히 수행하며, 그간 어슬레틱 스니커즈들이 넘지 못했던 '객체지향적 미'의 영역을 넘본다. 다만 그 방법이 재미있다. ZX FLUX는 꽃에 집중하기보단 화분에 집중한다. 여러 가능성이 온전히 현실화될 수 있는 토양을 만드는 일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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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점의 전환

    다양한 외모를 뽐내는 ZX FLUX를 살피다보면 그 모든 개별자들을 관통하는 정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디테일이 아닌 공백, 완성이 가능성에 집중한다는 점이다. 명료한 프린트와 독특한 위브의 질감 등에 의해 ZX FLUX는 자칫 화려한 스니커즈라고 읽혀질 수 있다. 하지만 디테일이 배제된 기초, 베이스 톤 팩(Base Tone Pack)을 보면 ZX FLUX 는 말 그대로 ‘미니멀’ 하다. 기능을 우선하는 설계와 브랜드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로고 정도가 디테일의 전부다. 그리고 그 나머지는 모두 ‘면’이다. 이 광활한 면은 포용력이 넓다. 그리고 그 덕에 프린트도, 텍스쳐도, 그리고 그 모든 가능성들이 온전히 담길 수 있다. 지극히 미니멀하기에 가장 큰 가능성을 가지고, 가능성들은 근사한 현실이 된다. 그렇게 ZX FLUX는 관점을 전환하여 ‘가장 아름다운 스니커즈’란 목표에 도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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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ity Pack

    시티 팩은 ZX FLUX와 등장을 발걸음을 나란히 했다. 서울, 모스크바, 상하이를 상징하는 그래픽이 극세사 새틴 갑피 위에 정교한 디지털 프린트로 담겼다. 결국 보며 감탄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정교한 그래픽이 스니커즈 전면에 올랐다. 다만 시티 팩에서 중점적으로 봐야 할 점은 ZX FLUX가 지향하는 바가 함축적으로 드러난다는 점이다. 아디다스에 세계인이 맞추는 것이 아닌, 서울, 모스크바, 상하이의 사람들에게 ZX FLUX가 맞추며 그들의 서로 다른 기호와 정체성을 존중한다는 점이다. 곧 시티 팩 파리(Paris)가 등장할 것이며 예상하건데 앞으로도 꾸준히 여러 세계의 도시들이 ZX FLUX 위에 오를 것이다. 그렇게 ZX FLUX는 사람들에게로 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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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ch Pack

    테크 팩은 아디다스의 고기능성 제품군 아디제로(adiZero)를 계승하는 동시에 ZX FLUX 컬렉션들 중 가장 기능성에 집중한다. 한결 가벼운 무게와 날렵한 실루엣, 그리고 강화된 토션 쿠셔닝 시스템이 담겼다. 기능과 스타일 모두를 원하지만 그것의 배분에서 기능 쪽에 무게를 싣는 취향을 따르며, 그 취향 역시 중요하고 다가서야 함이 마땅하단 아디다스의 염두가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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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int Pack

    테크 팩과는 반대로 기능과 스타일의 배분에서 스타일에 보다 집중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프린트 팩은 그런 취향에 잘 어울린다. 발색과 정교함 모두 대단한 프린트가 넓은 ZX FLUX의 면 위에 올랐다. 밀도 치밀한 새틴 재질의 갑피가 쓰였기에, 그리고 아디다스의 축적된 기술력이 반영된 프린트 기술을 통했기에, 마지막으로 ZX FLUX의 기조가 분명하기에 탄생할 수 있었던 패션 스니커즈가 여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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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eave Pack

    또 다른 관점에서의 시각적 접근이 있다. 이번엔 시각적 집중 뿐만 아니라 촉각적 집중까지 노린다. 위브 팩은 직물의 실 배열과 짜여진 방법, 그리고 색을 통해 경계를 나누고 무늬를 그린다. 평면 구성인 동시에 실의 질감이 드러나기에 촉각적인 구성, 입체적 구성까지 만들어진다. 독특하되 근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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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alia Independent Pack

    앞서서 살핀 그대로 기능만큼 미려한 외모도 비전의 한 축으로 두는 ZX FLUX인 만큼 각별한 콜라보레이션 파트너와 조우했다. 피아트 그룹의 상속자란 타이틀보단 세계적인 멋쟁이란 타이틀이 어울리는 라포 엘칸(Lapo Elkann)의 브랜드 ‘이탈리아 인디펜던트’가 그 각별한 파트너다. 프린트 팩과 위브 팩 제품이 출시되며 지브라, 카무플라주 등 화려한 프린트부터 독특한 질감까지 다양하면서도 분명한 이탈리아 인디펜던트의 취향이 ZX FLUX에 올랐다. 그렇게 분명한 취향을 가진 꽃과 그것이 활짝 피게끔 만들 수 있는 화분이 만났다. 곧 옳은 콜라보레이션의 사례가 등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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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는 분명 그림보다 현대적이다. 설령 반 고흐의 그림과 비교한다 하더라도 반 고흐의 그림이 TV보다 멋지다고 말하는 사람은 있겠다만 TV보다 현대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는 없을 것이다. 반 고흐의 그림은 멋지지만 고정되어 있다. 변하지 않으며 누가 봐도 그 모습 그대로다. 결국 그것에 매료되는 사람도 있을 터이고 그것에 회의적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단방향적이며 편향적이다. 반면 TV는 민주적이다. TV는 그것을 보는 이가 자신이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게끔 열려있다. 뉴스, 예능, 다큐멘터리, 심지어 반 고흐의 그림도 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렇게 TV는 보는 이가 원하는 것, 보는 이가 좋아하는 것이 된다. 그래서 민주적이며, 그래서 현대적이다.


    동시대성을 가장 분명히 읽는 스니커즈에 ZX FLUX가 어울린다 말할 수 있는 이유는 TV가 민주적인 이유와 궤를 같이한다. 무엇이라도 담을 수 있는 ZX FLUX란 그릇에는 앞서서 살폈던 것처럼 다양한 기호들이 담긴다. 신는 이는 그 다양한 취향들 중 스스로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정해진 하나의 스니커즈를 향해 신는 이가 가야 하는 것이 아닌, 스니커즈가 신는 이에게 온다. 그렇기에 동시대성, 다양한 취향에 대한 지각과 존중이 ZX FLUX에는 분명히 드러난다. ZX FLUX는 ZX8000을 계승하며 과거를 담는 동시에 진보된 기술을 적용하여 미래를 바라보는 스니커즈다. 그리고 단순한 오마주나 비전 제시에 그치지 않는다. 넓은 포용력을 가지는 동시에 개별자에 집중하며 동시대성을 담기도 한다. 결국 당대의 스니커즈가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아디다스의 분명한 답변이다. 참 명민한 스니커즈가 여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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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링크 :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bit.ly/ZXFLUX_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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