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NSA

추천 검색어
추천 브랜드
추천 카테고리
용도 카테고리
추천 상품닫기
인터뷰 | [무신사 매거진]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124 목록으로 이동


진행|유도연,조만호|편집|조만호|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몇번의 인터뷰를 거치면서 느낀 점 중 하나가 아는만큼 좋은 인터뷰기사를 만들수 있다는 것이다. 연예인이 아니고서야 인터뷰 전 준비과정에서 자료를 찾기란 쉽지가 않은데 다행히도 각종 CF와 수상경력으로 그의 관련자료는 인터넷상에서 쉽게 찾을수 있었다. 댄스영상과 이미지 그의 행적에 관련된 글이 대부분이었는데 그 자료 중 하나가 아래의 사진이다. 심취하여 무아지경의 표정과 높이 점프한 그의 모습은 정말 즐기고 있구나... 라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고 인터뷰의 초점을 단순히 댄스가 아닌 그의 그의 다양한 재능에 맞춰보고 싶었다.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하휘동씨는 국내에는 물론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비보이로써 국내최초 프리스타일 댄스팀 "고릴라"와
비보잉팀 "T.I.P(Teamwork is perpect)"에 속해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스네이크 무브를 개발하여
많은 수상경력과 CF활동을 하셨습니다.

97년 디엠씨1집 비디오

98년 피플크루 2집 비디오
전 익스 프레션 창단멤버

99년 이주노의 댄스팩토리 비디오
고릴라 창단멤버..
의류브랜드 "스톰" "칼카니"모델활동..

99"코리아컵 세계힙합 페스티발 퍼포먼스 대표, 배틀대표로 출전

2000년
케이블 티비 M.net "힙합더 바이브" 댄스강사로 고정출연
2000"대한민국 뮤직비디오 픽쳐링
조성모 픽쳐링
sbs 인기가요 캐릭터 룰루랄라 댄스비디오
2000" M.net 뮤직비디오 시상식 "솔로 포퍼먼스"
2000~2002
비보이유닛 1,2,3 회 기획및 MC ,심사
바이오닉 주노 활동
한국 최초 길거리 댄스 축제 스트릿 댄스필드1,2,3,4회 기획 MC 쇼
tbc 대구 댄스방송 프로그램 고정심사위원

2001년
한,미,일 3개국 대회 "비보이 마스타" 한국대표
i-tv 경인방송 댄스프로그램 "댄스댄스 대격돌"고정 심사위원및 쇼
독일의 세계대회 "베틀오브더 이어" 쇼부분 우승
탑 오브더 탑" 게스트, 심사위원
"댄스프럼더 이어"게스트

2002년
힙합커넥션 "비보이 믹시드베틀" 베스트 댄서 수상
영국의 세계대회 "유케이 비보이 챔피언쉽" 우승(프로젝트 코리아)
제펜 "프리스타일 세션" 준우승(프로젝트 코리아)
뉴질랜드SONY CF 촬영(NET MD) ,오스트레일리아,아시아권방영(울나라 빼구ㅠ,ㅜ)

2003년
"비보이유닛5" 심사
빅마마 뮤비
일본 "비 비보이" 준우승
프랑스 비보이 세계대회 "베틀 디 메쉬" 우승
대만 "PUMA"초청공연 및 심사
"비보이 첼린지Vol 3"심사위원
이효리 뮤비
중국북경 "무역박람회" 에니콜 공연
KBS 영상대상 오프닝 쇼

2004년
스웨덴 "RED BULL" 초청공연
중국북경 빅 클럽"LOOK"초청공연
호주"에니콜CF"촬영(가로본능)
다이나믹듀오 댄서
프랑스 "댄스 얼반??" 초청공연
대만 클럽파티 초청공연
다이나믹듀오 콘서트
중국북경 "이주노 파티(클럽LOOK)"공연
"비보이 페스트"우승
일본오사카 "B-1프로젝트" 심사위원으로 초청
"비보이 첼린지5" 그랜드 챔피온쉽 심사위원
중국북경 "무역박람회" 펜텍 공연
WK 뮤비
중국상하이 "무역박람회" 공연
"다이나믹듀오&윈드시티" 콘서트

2005년
"MASTER OF THE SKILL" 심사위원
"EXTREME AWAY" 우승
일본 "WIND ONES WAY" 심사위원 초청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M 만나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워낙 인터넷에 자료가 많으셔서 어떤걸 질문해야 될지 잘 모르겠네요.(웃음) 이미 많이 질문 받으셨겠지만 춤을 처음 추게 된건 언제부터며 어떤 계기로 시작하게 되었나요?

A 처음에 춤을 추게 된 시기와 계기는 중학교때였는데 AFKN 미국 방송에 SOUL TRAIN 이란 프로그램에 외국 댄서들이 춤 추는걸 보고 완전 자극을 받았습니다. 그때부터 계속 춤을 추던것이 여기까지 와버렸네요.

M.춤에도 다양한 장르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우스라던가 힙합, 팝핀(?)이라던가...휘동씨는 어떤 분야를 맡고 계시나요?

A.전문 용어로 "B-BOYING" 이라고 하고 보통사람들은 그냥 "BRAKE DANCE" 라고 알고 계실것 같네요.

M.다른 춤과 비교해서 맡고 계시다는 "B-BOYING"라는 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춤 충에서 가장 격하고 화려하다고 생각합니다.어쩌면 보기 신기할 정도로..... 그래서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서커스"나 "기계체조"에 비유되기도 하지만 "B-BOYING"는 음악이있고 그 음악에 맞추어서 추는 춤이기에 "서커스"나 "기계체조"와는 완전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M.스네이크 무브라는 독창적인 스타일을 개발하셨다는데 그건 어떤것인가요?

A.다소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아 있는데 그냥 제가 하는 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별명이기도 한데 2001년에 최초로 출전했던 독일 Battle of the year 에서 외국댄서들과 같이 춤을 췄는데 마치 뱀같다고 그렇게 불러준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M.비보이들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젊은층에 많이 알려지셨는데요. 지금의 위치에 올라가게 된 계기랄까..그런게 있나요?

A.유명한건 잘 모르겠습니다만(웃음)...비보이들 사이에서 이름이 알려지게 된건 역시 제 별명이 생겨난 독일 Battle of the year 였습니다. 처음 출전이라 그냥 열심히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BEST 4 와 BEST SHOW 상을 수상했습니다. 굉장히 기뻣고 국위선양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M.정말 멋집니다. 그 대회 말고도 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하셨던데 외국과 국내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A.각 나라마다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공통적인건 관객들의 수준과 댄서들의 대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단 외국에서는 댄서들에 대한 대우 자체가 각별한데요. 물론 댄스행사 이기도 하고 초청을 받아서 그런것도 있긴 하지만 하나하나 말하긴 너무많고 그냥 우리나라보단 전반적으로 좋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객들의 차이점인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배틀은 끝났지만 시상식이 남았는데도 자리를 뜨는 관객들이 아직은 많습니다. 관람을 하고 행사를 즐겼다면 마지막까지 승자를 축하해 주는 것이 올바고 멋진 관람태도가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우리 나라는 이런저런 약간의 미숙함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래도 많이 좋아졌고 또 점점 발전해 나가는것 같습니다.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M.그렇군요. 이 인터뷰로 인해서 조금더 나은 관객문화가 형성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신사는 패션웹매거진이기 때문에 혹시 패션쪽에서 다른점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음... 특별히 다른점은 모르겠습니다만 일본쪽은 좀 화려하고 독특한 스타일이 많아서 누가봐도 "아! 저건 일본이구나.."라는 느낌이 들고 유럽쪽은 "정말 댄서야?" 할 정도로 평범하지만 자연스러운 멋은 누구도 따라올수 없는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유럽스타일이 좋네요.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M.역시 댄서들의 패션도 각 나라별 취향이 그대로인거 같네요. 휘동씨 개인적으로는 어떤 스타일을 좋아하세요?

A.오히려 옷보다는 헤어스타일에 더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구요. 옷은 편하고 이쁘면 좋습니다.

M.특히 좋아하는 브랜드가 있으신가요?

A.리바이스나 퓨마에서 의상협찬을 받곤 하는데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브랜드입니다. 아디다스도 굉장히 좋아하구요. 브랜드를 특별히 의식해서 옷을 입진 않습니다.

M.국내 댄서들의 패션흐름은 어떤식으로 흘러왔을까요?

A.댄서는 굉장히 배고픈 직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 아무래도 어린친구들이 많다보니 객관적으로 패션이 뛰어나다고는 할수 없는것 같습니다. 일상복이나 춤출때 입는 옷이 같기도 하구요. 그래도 요즘에는 많이 좋아져서 획일화된 힙합바지에서 댄서들마다 각각 개성있게 입고 있습니다.

M.댄서분들이나 춤을 좋아하는 무신사 회원분들에게 추천하는 스타일이 있다면?

A.무조건 트레이닝복을 추천합니다. 행사때는 팀복이나 무대의상을 입지만 배틀때는 각자가 알아서 입는데 편한옷이 아니라면 댄서들에게는 그야말로 최악입니다. 춤출때는 거기에 맞는 트레이닝복이 최고인것 같습니다. 아! 평소에는 트레이닝복과 청바지 등 믹스매치 시켜 입는걸 좋아합니다. 헤어스타일은 레게와 드레드를 쭉 좋아해오고 자주 하고 있습니다.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M.위에서 댄서들은 굉장히 배고픈 직업이라고 했는데 혹시 춤추는걸 후회해본적은 있나요?

A.없습니다. 아!...있습니다. 최근의 일은 아니고 오래전에 돈을 많이 못벌때 좀 그랬었습니다. 아무래도 다른걸 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었죠. 하지만 춤을 추면서 외국에서 상도 받고 하니까 보람도 생기고 자부심도 가지게 되어 지금은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M.요즘은 파티나 이벤트 등 행사가 많고 또 댄서는 행사에서 빠져서는 안될 존재가 되버린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A.맞습니다. 행사도 많아지고 CF촬영같은 일도 있고 또 스폰서의 개념도 명확해져서 예전에 비하면 굉장히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티초청이 확실히 많아진것 같네요.비밀이지만...행사수익이 가장 큽니다.(웃음)

M.개인적으로는 파티나 클럽에 즐겨 가시는 편인가요? 즐겨 가신다면 클럽이나 기억나는 파티 소개 부탁드립니다.

A.대부분 초청에 의해서 가고 즐기는 편은 아닙니다. 추천하는 클럽은...음...강남의 NB를 추천하고 싶네요. 신나게 놀 수 있는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파티는 스웨덴에서의 파티가 기억이나는데요. 엄청 예뻣던 두명의 여자가 제 눈앞에서 키스하던 그 모습이 잊혀지질 않네요. 그때 당시엔 굉장히 충격이었습니다.


M.휘동씨 하면 CF경력을 빼 놓을수 없는데요. 어떤 계기로 참여하게 되었고 또 촬영당시 에피소드 같은게 있는지 알려주세요.

A.일단 참여하게 된 계기는 특별히 없구요. 그냥 광고대행사에서 연락이 먼저 와서 나쁘지 않겠다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에피소드라면 뉴질랜드에 방영되는 소니 CF때가 생각이 나는데요. 그 때 당시 하루에 모든 촬영을 다 했어야 하는데 제가 베틀에서 이기는 컨셉이기 때문에 정말 굉장히 힘들었었습니다. 다음날 몸을 못 움직일 정도였습니다.

M.세븐이랑도 같이 CF 찍으신걸로 알고 있는데 세븐의 춤실력은 어떤가요?(웃음)

A.가수임을 감안했을때 상당히 수준급입니다.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M.앞으로의 계속 춤을 추실건가요?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A.물론입니다. 앞으로 가능한한 계속 춤을 출 것입니다. 현재 확실하지는 않지만 미국에 잠시 가 있을 생각입니다. 미국을 제외하고 다양한 나라에 초청 받아서 가 보았지만 아직 미국에서는 초청받지 못했습니다. 강대국의 거만함이랄까요? 그런게 있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 돈을 들여서라도 미국에 가서 활동해 보고 싶은 계획이 있습니다.

M.꼭 성공하시길 빕니다.마지막으로 무신사 회원들이나 댄서를 지망하는 많은 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댄서들 많이 사랑해 주시고요. B-BOYING에도 많이 관심가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비보이가 되고 싶은 분들은 열악한 환경이라고 좌절하지 마시고 꼭 많이 연습하시고 열심히 하셔서 목표하신 바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신사에도 자주 들어가서 글과 사진 남기겠습니다. 회원분들 친하게 지내요~!

M.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무신사 관련 행사에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A.물론입니다. 저도 잘 부탁드립니다.



춤에 대해 전문적으로 다루진 못했지만 댄서 하휘동에 대해서 조금은 알수 있었던 인터뷰였던것 같습니다. 멋진 마인드와 실력을 가진 그의 앞으로의 일들에 성공만이 있기를 바랍니다.


댄서 하휘동(Mr.스네이크) 그에 관한 이야기
패션 웹진이자 셀렉트숍인 무신사는 스트릿, 어반, 스포츠, 디자이너 브랜드의 다양한 정보 및 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www.musinsa.com
4,198건 기사